메타퀘스트3s, Pico4 울트라 제품 비교 및 체험존 알려드립니다.
요즘 가상세계, VR 기기에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메타퀘스트와 Pico4 울트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더라구요.
그래서 체험할 수 있는 곳을 찾아서 정리해 봤습니다.
아무래도 고가의 제품이다보니, 구입하기 전에 실제 체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메타퀘스트3s, Pico4 울트라 체험존
메타퀘스트3s, Pico4 울트라 체험 매장은 롯데하이마트 6개 지점에서 가능합니다.
방문 전에 각 지점에 문의하시고 가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롯데하이마트 광교점 바로가기
☞ 롯데하이마트 김포공항점 바로가기
☞ 롯데하이마트 수지몰점 바로가기
☞ 롯데하이마트 안산백화점점 바로가기
☞ 롯데하이마트 월드타워몰점 바로가기
☞ 롯데하이마트 잠실점 바로가기
롯데하이마트 김포공항점 방문
저는 롯데하이마트 김포공항점으로 다녀왔습니다.
롯데하이마트에는 다양한 전자제품이 있어서 늘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여기 메타퀘스트3s와 Pico4 울트라 체험존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로만 보던 제품이 바로 눈 앞에 있어서 약간은 흥분된 마음으로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메타퀘스트3s 체험
먼저, 메타퀘스트3s 입니다.
메타퀘스트3s는 기존 메타퀘스트3의 보급형 제품 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렌즈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메타퀘스트3s는 프레넬 렌즈(구형렌즈)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전작인 메타퀘스트2와 같은 렌즈입니다.
메타퀘스트3에는 팬케이크 렌즈(신형렌즈)가 들어가 있습니다.
팬케이크 렌즈는 렌즈가 얇고, 화면 전체를 골고루 선명하게 보여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메타퀘스트3를 선호하는데, 이곳에는 체험제품이 없었습니다.
☞ 나중에 더 찾아보니, 스타필드 수원 일렉트로마트에 메타퀘스트3 체험제품이 있었습니다. 메타퀘스트3 체험하고 싶으신 분은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다만, 제품이 방전되어 있어서 충전을 하면서 사용을 해야 해서 짧은 시간밖에 체험을 못했습니다. (제품 관리가 잘 안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메타퀘스트3s를 처음 착용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렌즈 초점이 안맞는 것인지 화면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프레넬 렌즈 특성때문인지 화질도 아쉽고, 어지럽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금방 체험을 종료했습니다.
역시 저는 메타퀘스트3가 나은 것 같습니다.
Pico4 울트라 체험
다음은 Pico4 울트라 제품 체험기입니다.
우선 제품 디자인이 아주 깔끔합니다.
제품 앞 모습은 마치 애플 미전프로 처럼 생겼습니다.
제품 쿠션도 괜찮고, 뒷부분 머리지지대도 있어서 착용감이 괜찮습니다.
조이스틱도 손에 잡기 쉽게 잘 디자인 되어 있었습니다.
착용을 해보니, 선명한 화질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인터넷 창을 3개 띄워 놓고, 보기에도 아주 좋았습니다.
패스쓰루 기능을 켜면, 외부 상황을 보여주는데, 이 상태에서 VR기기를 사용하면
이것이 현실과 가상을 혼합한 Mixed Reality (MR, 혼합현실) 입니다.
앞으로는 MR이 대세가 될 것 같습니다. 현실 환경 위에 VR 프로그램을 띄워주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에 더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Pico4 울트라 제품을 선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첫째, 응용프로그램이 다양하지 못하다. VR제품도 스마트폰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품 자체의 퀄리티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제품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ico4 울트라는 그런 생태계가 아직은 부족해 보입니다.
둘째, 중국산 제품이다. 요즘 중국산 제품의 해킹 문제가 크게 붉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산 로봇청소기를 통해서 카메라로 사생활을 침해당한다던지, 화웨이 통신장비를 통해 백도어로 정보를 빼간다던지, 이런 일들이 우리가 모르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하물며 이런 VR기기에 달린 여러개의 카메라를 통해서 내 정보가 중국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걱정이 앞섰습니다. 최근 출시한 중국 전기차 BYD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차에는 여러개의 카메라가 달려있고, 커넥티드카 입니다. 즉, 중국 회사 BYD의 서버와 연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점이 찜찜하기 때문에 중국산 전자제품은 선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VR기기 결론
현존하는 VR기기 중 저에게는 5가지 정도가 후보군에 있습니다. (물론 다른 VR기기도 더 있지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보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애플 비전프로, 메타퀘스트 프로, 메타퀘스트3, 메타퀘스트3s, Pico4 울트라 입니다. 각각의 제품을 간략하게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애플 비전프로 : 최고의 화질, 게임용 보다는 영화감상용. 640g의 무거운 무게. 500만원이 넘는 비싼 가격
2. 메타퀘스트 프로 : 훌륭한 화질. 편안한 착용감. 2022년 10월 출시. 신형 팬케이크렌즈. 150만원의 다소 비싼 가격
3. 메타퀘스트3 : 훌륭한 화질. 착용감 불편(스트랩, 안면마스크 교체 필수). 2023년 10월 출시. 신형 팬케이크 렌즈. 영화감상 외에도 다양한 활동(게임, 스포츠 등) 가능. 70만원대 가격
4. 메타퀘스트3s : 다소 떨어지는 화질. 구형 프레넬 렌즈. 2024년 10월 출시. 40만원대 가격
5. Pico4 울트라 : 훌륭한 화질. 신형 프레넬 렌즈. 2024년 9월 출시. 70만원 대 가격. 중국산 제품
이상 5가지 제품을 비교해 보았을 때, 우선 애플 비전프로 좋은건 누가 모르겠다만 500만원 이상 주면서 구입할 간 큰 사람이 몇이나 될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이고요. 나중에 보급형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메타퀘스트 프로도 물론 좋은 제품입니다. 나혼자 산다 김대호 VR 방구석 여행 제품으로 유명하구요.
그런데 제품 출시한지 3년이 되어가고, 가격도 100만원 이상이라... 부담이 됩니다. 착용감은 편안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별도의 스트랩 구매가 필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제품 디자인도 애플 비전프로처럼 깔끔합니다.
메타퀘스트3s를 살바에는 돈을 좀 더 주더라도 신형렌즈가 들어간 메타퀘스트3가 현존하는 VR기기 중에서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싼거 사서 제품이 성능이 별로면, 결국 만족감이 떨어지고 잘 사용안하게 됩니다. 약간 비용이 더 들더라도 쓸만한 제품을 사는 것이 오래오래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메타퀘스트3로 최종 마음을 굳혔습니다.
Pico4는 중국산 제품이라서 고려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5.03.19 - [IT 정보] - 메타퀘스트3 구입 및 개봉기 입니다.
2025.03.20 - [IT 정보] - 메타퀘스트3 안면폼 AMVR 가죽 환기커버 구입기
2025.03.21 - [IT 정보] - 메타퀘스트 3/3S 호환 배터리 헤드스트랩 BOBOVR S3 PRO 구입기 사용후기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퀘스트3 안면폼 AMVR 가죽 환기커버 구입기 (0) | 2025.03.20 |
---|---|
메타퀘스트3 구입 및 개봉기 입니다. (0) | 2025.03.19 |
이북리더기 ‘루나x’ 구입 & 추천 이유 (0) | 2025.03.13 |
맥세이프 3 in 1 충전 거치대 추천 (0) | 2024.08.26 |
거치 기능 있는 맥세이프 보조배터리 추천 (3) | 2024.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