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당신이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면 좋겠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21세기 자본주의 생존법

더 늦기 전에 당신이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면 좋겠습니다

by 돈샘 2023. 1. 13.
반응형

'더 늦기 전에 당신이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면 좋겠습니다.'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자세와 태도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사회에 나오기 전에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를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채 살아가는 사람은 큰 차이가 날 것입니다. 이 책은 왜 투자를 해야하는지, 투자하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평범한 30대 직장인이라고 합니다. 보통 사람의 입장에서 보통 사람들을 위한 재테크를 시작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당신이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면 좋겠습니다

 

1. '월급'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들은 근로소득 즉, 월급만으로 부를 쌓지 않습니다. 대부분 사업,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근로소득 외 사업소득, 투자소득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절대로 월급만으로는 노후준비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현재 나의 자산이 얼마인지를 알고, 미래에 필요한 자산이 얼마인지를 계산해서 목표를 세웁니다. 근로소득을 기반으로 투자, 사업을 통해 자본소득을 구축해나가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크게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한걸음씩 쌓아나가야 한다.

단기간에 부를 이루려는 욕심, 조급함을 버려야 합니다. 냉철하게 현재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길게 바라보고 한걸음씩 나아가야 합니다. 빨리 부자가 되어서 빨리 은퇴하겠다는 마음은 오히려 상황판단 능력을 흐리게 만들고 실패하게 만듭니다. 대단한 거부, 세계적인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보다는 현실적인 목표를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대출 없는 실거주 1채와 금융소득 300만원을 만드는 것입니다. 왠만한 보통 사람의 근로소득을 일하지 않고 벌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경제적 자유의 문턱에 들어선 것입니다. 안정적인 주거환경에서 금융소득을 갖추게 되면 자본주의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본주의에서 경제적 자유를 향해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지 않으면, 평생 일을해야 먹고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세월이 흐르면서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평생 근로생활을 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 직장의 정년은 60세이며, 정년까지 회사를 다니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자의든 타의든 근로생활을 못하게 되었을 때,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대책을 미리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에게도 자본주의를 가르쳐주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나와 내 가족의 경제적 자유를 향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4. 투자와 투기의 차이점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은 투자이고, 불가능한 욕심을 내는 것은 투기라고 합니다. 특, 내가 많이 공부하고 연구하고 노력해서 감당 가능한 금액으로 기대수익을 바라는 것은 투자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공부하지도 않고 노력하지도 않고 감당 불가능한 금액으로 소위 대박이 나기를 바라는 것은 투기입니다. 투자와 투기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인상깊습니다. 우리는 투자를 해야지 투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을 자녀에게 가르쳐주는 것이 옳지 않으니까요. 나 스스로가 먼저 올바른 투자 관념을 갖고,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많이 공부하고 노력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5. 부를 이루는 4가지 방법

부를 이루는 방법이 4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증여를 받습니다. 둘째, 부자인 배우자를 만납니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이 훌륭한 사업을 합니다. 넷째, 비즈니스 모델이 훌륭한 기업에 투자합니다. 저는 여기에 한가지를 더 추가하고 싶습니다. 첫번째는 어떤 부모를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나의 노력으로 선택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두번째는 나의 노력 여하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쉽지는 않겠습니다. 결혼은 집안과 집안의 만남이니까요. 내 개인의 능력이 엄청 뛰어나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셋째와 넷째는 '사업'과 '투자' 입니다. 결국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업'과 '투자'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할 수 있는 '사업'을 공부해서 작게 '시작'을 해서 키워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렇게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만들어서 목돈을 만듭니다. 그 돈을 '투자'공부를 하면서 투자활동으로 키워 '자본소득'을 만들어 나갑니다. 그렇게 해서 '근로소득', '사업소득', '자본소득'을 만듭니다. 사업소득과 투자소득이 점점 커저서 '근로소득'이 없이도 살아갈 수 있는 금액이 만들어지면,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