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인문학 - 인문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부자가 되자
본문 바로가기
21세기 자본주의 생존법

부의 인문학 - 인문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부자가 되자

by 돈샘 2023. 1. 6.
반응형

이 책 부의 인문학은 인문학을 통해 거인의 어깨에 서서 주식투자, 부동산투자로 인생을 즐길 만큼 충분한 부를 이룬 뒤 40대 초반에 은퇴한 저자 ‘브라운스톤(우석)’이 쓴 책입니다. 이 책은 딱딱한 경제이론의 설명에 치중하지 않고 세계적인 거장과 경제학자들의 이론과 원리 등을 쉽게 설명하며, 뛰어난 통찰력을 바탕으로 그 이론들을 실전 투자에 접목하여 성공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상이 정해놓은 정형화 된 틀 안에서 원리도 모른 채 어디에나 오픈되어 있는 똑같은 정보로 세상을 바라보고 바쁘게 열심히만 살기보다는, 독서를 통해 거장들의 시선을 배우고 남다른 해석능력을 키워서 현실을 올바로 직시하고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을 깨우치라고 일러주고 있습니다.

 

부의 인문학

 

1. 부와 인문학의 관계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거의 대부분의 것들은 인간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인간을 알아야 그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들보다 오히려 심리학자들이 투자를 더 잘한다는 말이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문학 책을 많이 읽어서 인간의 본성과 그에 따른 돈의 흐름을 간파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면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의 인문학은 방향성은 상실한 채 열심히만 살아온 나에게 삶의 방향성에 대한 진지한 물음표와 친절한 답변을 제공해 주는 설명서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인문학과 노벨상을 수상한 경제석학들의 책을 읽고 그 거장들의 어깨위에 서서 돈의 흐름을 읽었고 실전투자에 접목시켜서 큰 부를 이루었습니다.

 

 

2. 자본주의시대와 인문학

이 책은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을 이해하고 그 게임에서 이기는 법칙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금본위제가 사라지면서 가짜돈인 화폐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경제부양을 위해 재정지출을 확대하는 자본주의 화폐시스템은 돈의 양이 꾸준히 늘어나게 되어 있고 화폐가치는 하락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은 상승과 하락 사이클을 몇 년간 그리면서 우상향 합니다. 그러므로 바닥이라고 생각했을 때 과감하게 빚을 얻어 자산(부동산, 주식 등)에 투자하는 것이 최고로 빨리 재산을 늘리는 첩경입니다. 이게 투자의 핵심입니다. 이것이 자본주의 게임에서 이기는 법입니다. 자본주의의 변화 과정과 실제로 일어났던 생활상을 글로 보고 과거의 경험이 오늘의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정부의 개입으로 돈을 풀고 있는 현상황과 오버랩되면서 앞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이 커지고 그 피난처가 실물자산인 부동산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양적완화(돈의 양이 늘어나는 현상)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고 유동성(시중에 돌아다니는 자금) 증가로 인해 실물자산(주식, 부동산 등)의 가격은 급등하고 있습니다. (돈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3. 스스로 시장을 파악하는 힘

운이나 남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전략적 사고를 통해 스스로 시장을 파악하는 힘을 길러야합니다. 평생 배움으로서 시장의 변화를 읽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만이 부를 계속해서 늘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노동으로 돈을 벌면 부의 증가율은 떨어지지만, 지식과 기술이 더해져 돈을 벌면 부의 증가율은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리스크가 큰 곳에 지식이나 기술 없이 과도한 자신감이나 낙관론을 믿고 투자하지 말고, 느린 생각으로 냉철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4. 본능을 극복하라

우리가 부자가 되는 방법은 구석기시대로부터 내려오는 원시적 본능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아무리 많이 알려줘도 구석기 시대의 본능을 버리지 못하면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부자 되는 마음을 장착하여 변화하지 않는 한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부의 인문학’은 나무랑 숲을 같이 보게 만드는 책입니다.

 

 

5. 바다를 닮은 자본주의

자본주의의 경제는 바다와 닮은 모습을 보입니다. 잔잔한 물결을 내보내며 고요히 있을 때는 세상의 모든 평화를 안겨주는 한없이 친절한 존재이다가 거친 파도가 몰아칠때는 인정사정없이 모든 걸 삼켜버립니다. 그 파도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 우리는 돈의 흐름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갖고 투자의 방향성을 찾아내 나의 포지션에 맞는 투자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6. 인문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라

이 책으로 조금은 세상을 보는 눈이 트인 시간이었습니다. 시대를 거슬러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성과 돈의 흐름을 간파하는 통찰력을 갖게 하는 인문학, 즉, 경제 석학의 핵심이론이 담긴 책을 읽고 공부하여 경제 기초지식과 기초체력을 쌓아야겠습니다. 그래서,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세상을 좀 더 잘 전망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면 돈의 길이 보일 것입니다. 자본주의 세상에 태어나 이왕 자본주의 게임을 시작했으니 반드시 이기는 게임을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